본문 바로가기

역사

최초의 컴퓨터



모두들 흔히 알고있는 최초의 컴퓨터는 다들 애니악으로 알고있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애니악은 1947년 7월 29일에 작동을 시작한 전자식 숫자 적분 및 계산기 이다. (wiki)


반면 더 먼저 만들어진  컴퓨터는 abc 컴퓨터라고한다.


abc컴퓨터의 설명은  아타나 소프-베리컴퓨터 라고한다.  abc의 설명을 살펴보자.


 1939년에 아타나소프(John V. Atanasoff)와 베리(Clifford Berry)가 만든 ABC예요. 개발자의 이름을 붙여 ABC(Atanasoff-Berry Computer)라고 이름을 붙인 것이지요. ABC는 2진 구조를 가진 진공관 컴퓨터로 약 300 개의 진공관으로 이루어진 논리회로와 입력장치인 천공카드 판독기, 이진 bit를 저장하기 위한 자기드럼 메모리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또한 ABC 는 전자공학, 재생식 메모리, 논리작용에 의한 계산, 이진수 체계 등 오늘날의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네 가지의 기본 개념을 구현한 최초의 컴퓨터였어요. 하지만 ABC의 실제 처리 속도나 계산 능력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답니다.



먼저 컴퓨터의 정의 부터 살펴보자


WIKI에서 나타낸 컴퓨터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컴퓨터(computer)는 진공관트랜지스터 등의 전자 회로를 이용하여 방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자동적으로 계산하고 입력된 데이터를 정해진 방법에 따라 처리하는 장치(device)다. 수식이나 논리적 언어로 표현된 일련의 산술 연산이나 논리 연산을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지시하거나 데이터를 가공(저장)하고 처리한다. 사전에서 찾을 수 있는 위와 같은 정의는 정확하지만 가리키는 범위가 너무 넓어 이전의 컴퓨터와 현재의 컴퓨터 그리고 미래의 컴퓨터를 정확하게 설명하기는 어렵다. 더 의미있는 질문은 '컴퓨터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아니면 '현재의 컴퓨터의 능력과 기능의 특별한 것은 무엇인가?'일 것이다.



컴퓨터의 정의를 보면 abc컴퓨터가 컴퓨터의 개념을 가지고있는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실제로 애니악이 최초의 컴퓨터가 아니란것을 알 수 있다. 


ps. 애니악 이전에 콜로서스라는 이름을 가진  영국에서 제작한 컴퓨터가 있었다고한다.